태피툰, 오리지널 콘텐츠 흥행 성공… 플랫폼 매출 및 유통 채널 확대

오리지널 콘텐츠, 태피툰 주간 랭킹 10위 내에 3편 안착
오리지널 콘텐츠 중심으로 수익화 모델 구축해 내실 다지기 나서

2023-02-01 11:34 출처: 콘텐츠퍼스트

태피툰(Tappytoon) 오리지널 콘텐츠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웹툰 플랫폼 태피툰(Tappytoon) 오리지널 콘텐츠가 태피툰 주간 랭킹 10위(1월 27일 기준) 안에 3편이 안착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태피툰 운영사인 콘텐츠퍼스트는 2021년부터 자체 웹툰·웹소설 스튜디오인 ‘태피툰 스튜디오(tt studio)’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에 나선 바 있다. 빅테크 기업과 견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편수가 많지 않지만, 글로벌 시장 초기 진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률이 높은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어 콘텐츠 제작사로 빠르게 입지를 굳히고 있다. 매출, 완독률 등 고객 데이터 분석이 오리지널 작품 흥행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2016년에 론칭한 태피툰은 K웹툰의 글로벌 진출과 시장 확장에 앞장선 글로벌 매출 Top 3 웹툰 플랫폼으로, 한국의 인기 웹툰·웹소설을 다양한 언어로 전 세계 독자들에게 제공한다. 태피툰은 자체 레이블 외에도 지난해 투자·인수한 웹툰·웹소설 제작사 씨엔씨 레볼루션, 마루 코믹스와 레드아이스 스튜디오와 합작 법인 제작사 스튜디오 얼라이브(Studio Alive)를 통해 IP 제작을 확대하고 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플랫폼 ARPU(이용자당 평균 매출)와 IP(지식 재산권) 수익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태피툰 오리지널 최고 인기작은 지난해 10월에 공개한 동명의 웹소설이 원작인 로맨틱 판타지 웹툰 ‘정부는 도망친다(The Mistress Runs Away)’다. 이 작품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로 서비스하는 태피툰 외에도 국내엔 리디, 해외는 일본 최대 디지털 코믹 플랫폼 ‘메챠코믹’에 연재되고 있다. 태피툰 주간 종합 랭킹 2위, 리디 로맨스 판타지 베스트셀러 3위, 메챠코믹 여성 장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도 다양한 아시아 콘텐츠 플랫폼으로 수출에 성공했다. 몰입도 높은 스토리와 작화 퀄리티로 독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흥행이 이어지고 있다.

로맨스 판타지 웹툰 ‘아슈타르테(Ashtarte)’도 태피툰과 네이버웹툰, 라인망가에 연재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태피툰 주간 종합 랭킹 8위, 라인망가 실시간 종합 랭킹 2위를 기록하는 등 국내를 비롯해 일본과 북미, 유럽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 공개한 로맨스 판타지 웹툰 ‘상관없어 사랑 따위(Love Doesn’t Matter)’도 태피툰 주간 랭킹 7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BL (Boy’s love) 웹툰 ‘옆집 동생이 뱀파이어면 어떡하죠?!(Could the Boy Next Door be a Vampire?)’도 입소문을 타고 태피툰과 네이버웹툰 상위권에 올랐다. BL은 태피툰에서 상당한 팬덤을 확보하고 있는 장르로, 독자 선호도 1위 장르인 로맨스(57%) 다음으로 BL(17%)이 인기다.

방선영 콘텐츠퍼스트 대표는 “7년간 태피툰을 통해 쌓아온 글로벌 독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기 오리지널 콘텐츠를 다수 선보일 수 있었다”며 “플랫폼 매출을 비롯해 유통 채널 확대를 통한 수익도 기대했던 것보다 실적이 훨씬 좋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연 30% 이상 확대해 IP 밸류체인을 강화하고, 콘텐츠 기업들과 업무 제휴를 통해 IP의 단순 실사화를 넘어 장르 간 융합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콘텐츠퍼스트는 지난해 12월 CJ ENM와 콘텐츠 제작 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으며, CJ ENM의 드라마·영화를 원작으로 한 웹툰·웹소설을 제작할 계획이다. 만화 출판 시장이 활성화된 프랑스 등 유럽권에서는 오리지널 작품의 해외 출판 계약도 추진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