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나사 아르테미스 미션에 RTOS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공급

2022-11-28 18:39 출처: 윈드리버 코리아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윈드리버 스튜디오의 일부인 실시간 운영 체제 VxWorks가 아르테미스에 탑재됐다

서울--(뉴스와이어)--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윈드리버가 미 항공 우주국(NASA)이 발사한 아르테미스(Artemis) 1호에 자사의 실시간 운영 체제(RTOS) ‘VxWorks (브이엑스웍스)’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Wind River Simics (윈드리버 시믹스)’를 공급했다고 28일 밝혔다.

현지 시각으로 16일 발사에 성공한 미국의 달 탐사 로켓인 ‘아르테미스 1호’ 미션은 다양한 지능형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첫 단계의 발사와 달 착륙을 제어하는 우주 발사 시스템(Space Launch System, 이하 SLS)에서부터 생명 유지와 통신 및 달 궤도 공전을 담당하는 ‘오리온 우주선(Orion Crew Vehicle)’을 비롯해 다양한 과학 실험 시스템이 포함된다. 아르테미스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윈드리버 스튜디오(Wind River Studio)의 일부인 실시간 운영 체제 VxWorks가 탑재됐으며, 발사 전 테스트에는 풀-시스템 시뮬레이터 ‘윈드리버 시믹스’가 사용됐다.

이번에 발사된 첫 번째 아르테미스 미션은 오리온과 SLS 로켓 성능을 확인하고, 달 궤도를 돌아 지구로 귀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사는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앞으로 최초의 여성과 최초의 유색 인종 우주 비행사가 달 착륙에 나설 예정으로, 첫 번째 미션이 앞으로의 여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아르테미스 1호에는 다양한 최초의 시도가 담겨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우주 비행사가 탑승하지는 않았으나 오리온 우주선을 처음 달에 착륙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이번 미션을 위해 880만파운드의 추력을 제공하는 새로운 우주 발사 시스템의 첫 번째 테스트로, 앞으로 미션에는 더 많은 추력이 더해질 예정이다. 이 밖에 로켓 페이로드에도 여러 가지 최초의 혁신 과학 및 기술 미션이 적용됐다.

아르테미스 2호는 이번 임무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학습한 후 달을 향하는 첫 유인 임무가 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는 정기적인 아르테미스 미션을 통해 달과 지구를 잇는 게이트웨이를 마련하고, 달에서의 생명 및 과학 미션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이 계획의 골자이다.

나사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생물체에 대한 방사선 효과, 달에서의 수소 연구와 같은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고 태양 돛, 라그랑주(LaGrange) 포인트 제어 기술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는 등 우주비행사 탑승 우주선과 함께 13개의 과학 미션을 수행할 계획이다.

알렉스 윌슨(Alex Wilson) 윈드리버 항공우주 및 국방 사업 부문 총괄 디렉터는 “달을 향한 여정을 재개하는 역사적인 프로젝트에 윈드리버가 함께 하게 돼 영광”이라며 “30여 년간 우주로 보내온 수십가지의 지능형 시스템에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공급해온 윈드리버는 항공 우주 산업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인정받아 왔다”고 말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