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inix-싱가포르국립대 에너지 연구 기술 센터, 데이터 센터용 수소 기술 발전 위해 협력

협력을 통해 장기적으로 Equinix 글로벌 네트워크에 적용할 수 있는 열대 기후 지역의 녹색 데이터 센터를 위한 수소 연료 기술을 분석 및 개발

2022-09-21 13:53 출처: 에퀴닉스 (나스닥 EQIX)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디지털 인프라의 지속 가능성을 발전시키고 2030년까지 과학 기반 목표에 맞춰 기후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Equinix는 21일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 센터 인프라의 녹색 연료 공급원으로 수소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싱가포르국립대(NUS) 디자인·공학부 에너지 연구 및 기술 센터(CERT)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Equinix와 CERT는 함께 PEMFC (고분자전해질형연료전지)와 혼합연료 선형발전기 기술을 비교하는 세계 최고의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PEMFC는 수소 에너지의 차세대 에너지 연료로 주목받고 있으며, 혼합연료 선형발전기는 운영자가 수소와 바이오 가스 및 기타 재생 가능한 액체 연료를 포함한 다양한 녹색 연료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데이터 센터는 데이터, 코로케이션 및 상호연결 서비스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면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Equinix와 CERT의 연구 협력은 △지역 기후 조건 △현장 제약 △전력 수요 △공급망 △연료 저장 능력 및 지역 규제 정책 기반의 열대 기후 지역 기술 적합성 종합평가를 포함한다.

이번 연구 프로젝트는 올해 초 두 파트너가 체결한 MOU의 하나다. MOU에 따라 CERT는 Equinix와 협력해 연구 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규모 확장에 따른 기술 운영 가능성을 결정할 예정이다. Equinix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글로벌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내에서 실제 테스트를 위한 개념 증명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향후 데이터 센터 설계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Equinix와 CERT 파트너십은 싱가포르에서 혁신을 추진함으로써 특히 열대 지역에서 글로벌 데이터 센터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파괴적인 기술 개발을 가속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디지털 경제를 녹색화하기 위한 Equinix의 약속을 대변하는 ‘미래 우선주의’ 전략의 하나다. 녹색 수소는 데이터 센터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여겨진다. 다만, 산업용 규모의 수소 생산은 상업적으로 가능하기까지는 아직 몇 년이 남아 있어 글로벌 연구개발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안을 평가하고 채택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다.

◇ 인용문

이 메이 렁(Yee May Leong) Equinix 남아시아 매니징 디렉터

“데이터 센터는 디지털 경제에 힘을 실어주는 통로 역할을 하기에 친환경 데이터 센터 운영은 곧 경제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싱가포르국립대 CERT와 같이 동일한 목표를 가진 파트너와의 협력은 환경적 의무에 따라 디지털 경제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집단 경험과 전문성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데이터 센터 산업, 글로벌 경제 그리고 지구에도 이익이 되는 파트너십이다”

리 포 셍(Lee Poh Seng) 싱가포르국립대(NUS) 디자인·공학부 에너지 연구 및 기술 센터(CERT) 디렉터 및 부교수

“지속 가능성은 세계 경제의 중요한 핵심이다. 공공 부문에서의 노력을 보완하기 위해선 민간 부문 및 학계와의 협력도 적시에 진행돼야 한다. 싱가포르국립대는 지속 가능성 노력을 선도하고 운영 가능성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는 글로벌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산업 파트너인 Equinix와의 협력하기를 희망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싱가포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친환경 데이터 센터 혁신을 견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quinix는 아태지역 내에서 지속 가능성 분야의 여러 상을 수상하며 환경을 위한 더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창조하겠다는 약속을 다시 한번 확언하고 있다. Equinix는 2022년 아시아 기업 우수성 및 지속가능성 상에서 올해의 친환경 아시아 기업으로 지명됐으며 프로스트&설리번이 선정한 올해의 싱가포르 데이터 센터 서비스 기업, 2022년 싱가포르 환경 공로상 다국적기업 부문 그린 이노베이션 상을 수상했다.

◇ 주요 발표 내용

·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미래 데이터 센터용 친환경 현장 발전 기술 2개 비교를 위한 종합 분석을 실시할 예정이다. 해당 기술들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포함한다.

- 수소와 산소로 전력생산이 가능한 PEMFC 연료전지는 점점 더 많은 기업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일부 디자인은 역으로 물과 전기만을 활용해 향후 사용 가능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 혼합연료 선형 발전기는 수소, 바이오 가스 및 다양한 재생 가능한 액체 연료 등 연료 간 전환 기능을 제공,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따라 쉽게 설치가 가능한 인프라를 도입할 수 있도록 개발해 더욱 향상된 민첩성을 제공한다.

· Equinix는 데이터 센터 업계 최초로 2030년까지 글로벌 운영 및 공급망 전반에 걸쳐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과학기반목표에 부합하는 기후 중립 달성을 약속한 기업이다. 더불어 Equinix는 현장 태양광 활용 기회, 연료 전지 기반 전력 발전 및 전반적인 전략에 부합하는 기타 분산형 저탄소 기술에 대한 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 Equinix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재생에너지 사용률 90% 이상을 달성하고 있다. 2021년에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 사용률 95%를 달성했다. Equinix는 매년 GWh 기준으로 재생에너지 조달량을 16% 증가했다.

· Equinix는 2022년 초 워싱턴 D.C. Equinix 애쉬번 캠퍼스에 위치한 DC15 International Business Exchange™ (IBX®) 데이터 센터 내에 공동 혁신 시설(CIF)를 개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CIF는 미래 데이터센터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Equinix와 혁신적인 파트너가 미래 디지털 인프라와 서비스를 정의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론을 개발하고 실험할 수 있는 시설이다.

Equinix 개요

Equinix (나스닥:EQIX)는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기업으로서 디지털 리더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성공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통합하고 상호연결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quinix는 오늘날 기업이 이점을 가속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장소, 파트너 및 가능성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돕는다. Equinix를 통해 기업은 민첩하게 확장하고, 디지털 서비스의 출시 속도를 높이며, 세계적인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Forward-Looking Statements

이 보도자료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는 미래 예측 서술을 포함한다. 미래 예측 진술은 Equinix의 지속가능성 목적과 목표 및 CERT와의 MOU에 기반하나 이에 국한되지 않은 현재 기대에 기반한다. 실제 결과는 이 보도자료에서 논의된 바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데믹 관련 비즈니스 및 운영 결과에 대한 위험성, 현재의 인플레이션 환경, 외환 환율 변동, 전력 조달 비용 및 글로벌 에너지 시장 일반 변동성 증가, IBX 및 xScale® 데이터 센터의 인수, 운영, 설립, Equinix의 제품 및 솔루션의 개발, 구축, 제공의 어려움; 예상치 못한 비용, Equinix가 이미 인수했거나 인수할 예정인 기업과 통합의 어려움; 최근 구축 혹은 인수한 데이터 센터를 활용하는 고객사가 서비스 사용료 지불 불이행; 때때로 재무 계획을 이행하지 못한 경우; 기존 혹은 신규 업체와의 경쟁; 충분한 현금 유동성 산출 능력이 없을 시 자금을 통해 신규 혹은 미납 채무 상환; 주요 고객사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의 하락; REIT 과세 관련 어려움; 정기적으로 증권 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 제출한 자료에 포함된 기타 위험 요소 등. 이 외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작성한 Equinix 서류에 설명된 기타 위험. 특히 Equinix에게 요청 시 사용할 수 있는 Equinix가 SEC에 보고한 분기별 및 연례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quinix는 현 보고자료에 포함된 미래 전망 정보를 업데이트할 의무를 갖지 않는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