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사이토젠, TCR-모방 항체 기반 세포 치료제 개발 위해 파인이뮨과 협력

2022-09-15 15:30 출처: Biocytogen Pharmaceuticals (Beijing) Co., Ltd. (홍콩증권거래소 02315)

베이징/광저우, 중국--(뉴스와이어)--바이오사이토젠 파마슈티컬스 베이징(Biocytogen Pharmaceuticals (Beijing) Co., Ltd., 이하 바이오사이토젠)(홍콩거래소: 02315)이 광저우 파인이뮨 바이오테크놀로지(Guangzhou FineImmune Biotechnology Co., LTD., 이하 파인이뮨)와 전략적 협력을 통해 세포 내 종양 관련 항원을 표적으로 하는 세포 기반 치료제를 공동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바이오사이토젠은 독점적인 TCR-모방 항체 플랫폼(TCR-mimic antibody platform)을 활용해 완전 인간 항체 서열을 발견하고 파인이뮨을 대표하는 세포 치료 플랫폼을 활용해 추가 개발을 이어갈 계획이다.

바이오사이토젠의 TCR-모방 항체 개발 플랫폼은 인간 백혈구 항원(HLA) 유전자를 발현하도록 설계된 회사의 독점적인 완전 인간 항체인 렌마이스(RenMice™)(렌맙[RenMab™] 및 렌라이트[RenLite®] 마우스)를 활용한다. 세포 내 종양 항원에 반응하는 항체는 고도의 고처리량 항체 검사 기술로 높은 특이성과 친화성을 가진 항체 발견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바이오사이토젠 설립자이자 회장 겸 최고 경영자(CEO) 위레이 셴(Yuelei Shen) 박사는 “대부분의 종양 항원은 세포 내에 있으며 회사의 TCR-모방 플랫폼은 이처럼 유의미한 표적에 대한 항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TCR-모방 플랫폼을 통해 생성한 TCR-모방 항체를 이용해 T 세포 인게이저, 이중 특이성 및 다중 특이성 항체 및 CAR-T 치료제와 같은 다양한 약물로 개발할 수 있다. 앞으로 파인이뮨과 공동으로 세포 치료 분야에서 항체 적용 기술을 연구하게 돼 기쁘다“고 덧붙였다.

파인이뮨은 선구적인 T 세포 치료 회사로 T 세포 전환을 위한 GSOP, TCR 식별을 위한 HAP, 개별 TCR-T 세포 생산을 위한 CMP, 생체 내 T-세포 전달 플랫폼(TDP) 등 여러 독점 기술 플랫폼을 바탕으로 고형 종양 특유의 미세 환경에서 여러 중요한 문제를 해결했다. 파인이뮨의 제품 파이프라인에는 TCR-T, CAR-T, TAL, TIL 등이 있다. 회사는 최초의 맞춤형 신생 항원 특이 TCR-T 세포 치료제를 개발했으며 현재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 면역 치료제의 효능과 부작용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춰 전문 의료진은 일반 악성 종양 환자에게 효과적이고 안전한 면역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다.

파인이뮨 설립자 겸 최고 기술 책임자(CTO) 펭후이 추(Penghui Zhou) 박사는 “T 세포는 암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바이오사이토젠의 첨단 TCR-모방 플랫폼을 활용하면 중요하면서도 발현율이 낮은 세포 내 종양 항원에 대한 T 세포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다“며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안전한 면역 치료제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새로운 세포 치료제와 면역 치료제를 개발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TCR-모방 플랫폼(TCR-Mimic Platform) 개요

바이오사이토젠의 T 세포 수용체(TCR)-모방 플랫폼은 HLA를 발현하는 완전 인간 항체 마우스(HLA/RenMice)를 활용해 MHC-항원-펩타이드 복합체로 면역화될 때 세포 내 종양 관련 항원에 대한 항체를 생성한다. 바이오사이토젠의 고처리량 항체 검사 플랫폼은 환자에서 유래한 내인성 TCR보다 특이성·친화성이 높은 TCR 모방 항체를 빠르게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여러 세포 내 표적에 대한 항체 서열을 확보했고, 생체 내 및 생체 외 실험으로 효능을 검증했다. TCR 모방 플랫폼에서 획득한 완전 인간 항체 서열은 T 세포 인게이저, 이중 특이 및 다중 특이 항체 및 CAR-T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된다.

바이오사이토젠(Biocytogen Pharmaceuticals (Beijing) Co.) 개요

바이오사이토젠 파마슈티컬스는 새로운 항체 기반 신약의 연구·개발에 매진하는 글로벌 바이오테크놀로지 기업이다. 바이오사이토젠은 완전한 인간 단일클론 항체 및 2중 특이 항체 개발을 위한 자사 특허 마우스 플랫폼 렌맙/렌라이트(RenMabTM/RenLite®)로 생체 내 약물 효능 검사 플랫폼과 우수한 임상 개발 전문성을 통합해 의약품 개발 전 과정을 간소화한다. 바이오사이토젠은 1000여 개 표적을 위한 항체 약물 개발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인테그룸(Project Integrum)’을 진행하며, 다양한 항체 약물을 생성하기 위해 전 세계 수십 개 파트너와의 협력에 돌입했다. 바이오사이토젠의 파이프라인은 12개 주요 제품을 포함하며, 이 가운데 2상 다지역 임상시험(MRCT)과 1상 시험에 착수한 제품은 각각 2개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바이오사이토젠은 중국 하이먼 지역 장쑤성, 상하이, 미국 보스턴 및 독일 하이델베르크에 지사를 두고 있다. 바이오사이토젠은 2022년 9월 1일, 종목 코드: 02315.HK로 홍콩 증권 거래소 메인 보드에 상장됐다. 자세한 정보는 www.biocytogen.com.cn 참조.

파인이뮨(FineImmune) 개요

광저우 파인이뮨 바이오테크놀로지(Guangzhou FineImmune Biotechnology Co., Ltd.)는 중국에 기반을 둔 혁신 주도 기업이다. 주로 고형 종양 면역 항암제 개발 및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고형암 면역 치료의 주요 기술적 병목 현상을 해결해 왔으며 이에 대한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고형 종양에 대해 다수의 T 세포 치료제를 임상 시험 중이며, 효과적인 개체군을 정확하게 식별하기 위한 진단 시약도 보유하고 있다. 광저우 과학도시(Guangzhou Science City)에 2000m² 규모의 면역 치료 R&D 실험실과 세포 치료제 개발을 위한 GMP(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 제품 생산 워크숍을 운영한다. 파인이뮨은 쑨원대학교 부속병원에서 개별 TCR-T 세포 치료제(신약)에 대한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20개 이상의 면역 세포 치료제와 기술을 연구·개발 중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www.fineimmu.com/) 참조.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91400563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