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자조금, 재입식 한돈 농가 ASF 재발 예방에 총력

8대 방역 시설 모두 갖추고 철저한 사전 검사 통해 재입식 완료한 한돈 농가, 3단계 차단구조 만드는 등 철저한 방역 의지 내보여
방역 시설 강화뿐만 아니라 방역 시설 활용도 높이기 위한 자체 교육 및 캠페인도 실시

2021-03-25 11:52 출처: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재입식농가 양돈 농장 소독 캠페인

서울--(뉴스와이어)--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대한한돈협회와 함께 재입식 농가의 ASF 재발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해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25일 살처분·수매 양돈 농가의 재입식 이후 현재까지 50호의 양돈 농가가 재입식을 완료한 상태다(3월 19일 기준, 2만6580두).

ASF 중점방역 관리지구 8대 방역 시설*을 모두 갖추고 바이러스·환경·시설 검사 등 철저한 사전 검사 후 재입식이 이뤄진다. 8대 방역 시설을 모두 갖춘 재입식 농장의 경우 농장 출입 차량은 내부 울타리 안쪽으로의 진입이 차단돼 매개체·차량·사람 등으로 인한 ASF 바이러스의 농장 내 유입 방지를 철저히 하고 있다.

*중점방역 관리지구 양돈장 방역 시설(8개): 외부 울타리, 방조·방충망, 폐사체 보관시설, 내부 울타리, 입출 하대, 방역실, 전실, 물품반입시설

특히 재입식 농가에서는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신념으로 8대 방역 시설을 자발적으로 법적 기준보다 한 단계 높여 완비했다.

외부 방역실에 탈의실·샤워 시설·세탁 시설 등을 갖춰 농장출입자가 외부 의복과 신발을 탈의하고 샤워를 한 후 내부용 작업복과 장화를 착용할 수 있는 3단계 차단구조를 만들었다. 손 씻기 등을 준수하는 법적 기준보다 강화된 기준을 농가 스스로 적용해 ASF 차단 방역을 위한 재입식 농가의 철저한 방역 의지가 돋보인다.

또한 야생동물의 농장 침입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밀폐형 강판을 설치하거나 내부 울타리를 1.5m 이상 높이로 설치했다. 내부 방역실에 60cm 높이의 차단벽과 손 소독 설비를 추가로 설치해 농장 작업자들이 대인과 신발 소독을 반드시 이행할 수 있는 구조로 개선하는 등 정부가 제시한 기준보다 엄격한 개선대책을 적용한 것이 눈에 띈다.

방역 시설 강화뿐만 아니라 방역 시설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농장작업자 등에 대한 자체 교육 및 양돈 농장 소독 캠페인 등을 실시 중이다.

축산차량이 농장 내·외부 울타리 내로 출입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돈사 출입 전 장화 갈아신기·환복·손 씻기 등 방역 조치를 철저히 하고 있다. 또한 재입식 이후 ASF 발생 예방을 위한 양돈 농장 소독 캠페인을 해 농장 출입구와 물품 창고 등 농장 내외부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소독약의 희석배수를 준수해 축사와 시설, 장비, 차량 등을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있다.

한편 한돈협회는 야생멧돼지의 양돈 농장 주변 접근 차단을 위해 야생멧돼지 ASF 발생지역 반경 10km 이내 양돈 농가에 야생동물 차단 LED 경광등을 지원해 설치를 독려했다(양돈 농장 242호(방역대 121호, 포천 121호) 대상 총 2460개(1700만원)).

또한 정부의 봄철 ASF 강화대책에 따라 차량 진입 통제와 중점방역 관리지구 8대 방역 시설 설치 지역이 전국적으로 확대돼 한돈협회에서는 전문 컨설턴트 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국 양돈 조합, 사료 회사, 수의사 등을 대상으로 컨설턴트 추가 모집 중이다.

*양성 교육: (1월) 강원도청, (2월) 컨설턴트 29개반, (3월) 14개반, (3월) 컨설턴트 추가 모집 및 교육 예정

한돈협회 이준길 이사는 재입식 농가의 8대 방역 시설 설치 사례를 중심으로 인근 지역 양돈 농가에 축산차량 진입 통제방안 및 8대 방역 시설 설치 교육을 하고 있다.

*(1월) 고양, 횡성, 양평, 원주, 가평, 강원, 김포, 강릉 (2월) 제천, 이천, 여주, 용인 (3월) 화성, 안성, 평택, 괴산, 양양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