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브솔루션즈, PuSL기술 적용된 BMF microArch 시리즈를 통한 마이크로단위 초정밀 구조체 구현 솔루션 공개

전통적인 가공법으로는 난해했던 복잡한 초소형 마이크로 구조체, PμSL 기술 접목해 5배 이상 빠른 속도, 최소화된 공정, 1/2 이하의 저렴한 제작 비용으로 구현

2021-03-23 13:43 출처: 자이브솔루션즈

BMF S130으로 출력된 수십마이크로 선폭의 스캐폴드 형상

자이브솔루션즈, PuSL기술 적용된 BMF microArch 시리즈를 통한 마이크로단위 초정밀 구조체 구현 솔루션 공개

성남--(뉴스와이어)--BMF(Boston Micro Fabrication)의 국내 총판을 담당하는 자이브솔루션즈가 PμSL 기술(Projection Micro-Stereolithography)이 적용된 BMF의 microArch 시리즈로 복잡하고 난해했던 마이크로 단위 초정밀 구조체 제작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기존에 마이크로 단위 초정밀 구조체를 개발 및 제작하려고 하면 일반적인 몰딩 및 리소그라피, 나노임프린트 등의 기법으로는 인건비나 외주비, 수 차례의 이터레이션(Iteration), 몰드 수리 등의 요건을 고려했을 때 평균 4~8주 이상이 소요되고 비용은 수 천만원에서 억대 단위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 그마저도 Thin wall이나 미세한 내부 채널, 다중 라티스(Lattice) 구조물 등 복잡한 형상 구현에는 굉장히 번거로운 추가공정이 뒤따르거나 불가능했던 경우가 많았다.

반면 PμSL 기술을 적용하면, 동일 형상 기준 평균 4~8시간 내 수십에서 수 백만 원대로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출력물 전체 크기에 따라 최소 0.06mm T의 thin wall, 0.08mm dia.의 micro pore까지의 구현 가능성이 입증돼 미국, 일본 등 기초과학 업계, 제조업 선진국 선도기업과 연구기관의 관심을 모으며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PμSL 기술은 기존 3D프린팅 시장에 널리 알려진 DLP(Digital Light Processing)에서 진 일보한 기술이며, 개략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3D CAD 모델링 파일이 슬라이싱 된 후 수많은 2D 디지털 패턴으로 변환돼 DMD(Digital Micromirror Device)로 이동한다. 이후 UV(자외선)가 마이크로단위 가공을 위해 특수개발된 프로젝션 렌즈를 통과, 광경화성수지에 2D 패턴이 차례로 경화되면 마이크로 단위의 초정밀 3차원 형상을 2~10㎛ 수준의 고분해능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이 PμSL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 및 상업화하는 데 성공한 BMF는 2016년 미국 MIT Nick Fang 박사가 창립한 기업이다. BMF는 이 기술이 적용된 microArch(구 nanoArch) 라인업을 시장에 공개함으로써 전 세계 초소형 초정밀 적층가공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하며 호평받았다.

PμSL 기술이 적용된 microArch 시리즈의 등장으로 복잡한 래티스 구조나 다공성 스캐폴드, 복잡한 형상의 패턴, 컨투어, 엣지, 언더컷, 브릿지 등 전통적인 방식으로 구현이 쉽지 않았던 다양한 형상 구현이 가능해졌으며 마이크로 스케일 구조의 3D 형상을 출력하는 데 가장 이상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또 오픈 시스템을 지향, 제조사 표준소재를 넘어 특정 연구에 선호되는 고객사 레진에 적용 가능한 유연한 설계를 기반으로 2020년 12월 기준 25개국 502개 민/관수 고객사에 설치, 연구와 프로젝트에 활용되며 빠른 속도로 도입되고 있다. 한국 시장에는 2020년 하반기부터 보급되기 시작해 주요 대학 연구실 및 반도체, 스킨 패치 등 다양한 분야의 민/관수기업에서 연구개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BMF의 국내 총판 자이브솔루션즈를 통해 관련 기술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자이브솔루션즈는 출력 서비스, 장비 검토를 위한 프린팅 성능 테스트 등 유관 문의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자이브솔루션즈 개요

자이브솔루션즈는 1974년에 설립된 모회사 주원의 3D사업부에서 시작했다. 날로 늘어가는 3D프린팅 기술 및 공정관련 문의에 더욱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2018년 3월 자회사 형식으로 설립됐다. 독일 envisionTEC, 미국 UNIZ, 미국 BMF 등 급변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SLA/DLP/FDM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마이크로/나노산업, 자동차, 항공우주, 기계부품, 사출몰드, 주얼리, 치과, 보청기 등 다양한 산업 분야 210여 개 이상 고객사로부터 신뢰성을 인정받아 왔다. 2020년 하반기부터는 단순 3D프린터 판매를 넘어선 금속 3D프린팅 출력물 후가공, 시제품 제작, 3D스캔, 설계, 역설계, S/W, 전/후처리, QC 공정을 망라하는 3D printing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jiveus.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