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메스 핸드백, 나이트프랭크 명품 투자 지표 1위 차지

2021-02-25 12:00 출처: 나이트프랭크코리아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기업 나이트프랭크

웰스리포트(The Wealth Report Trailer)- 2021-나이트 프랭크-Your partners in property for 125 years

런던--(뉴스와이어) 2021년 02월 25일 -- 글로벌 컨설팅 기업 나이트프랭크는 새로운 웰스리포트(The Wealth Report 2021)를 발표하고, AMR(Art Market Research)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나이트프랭크 명품 투자 지표(KFLII)에서 에르메스 핸드백이 2019년과 비교해 17%의 가격 상승을 기록하며 두 해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특히 명품 가방 수집가가 많은 아시아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온라인 경매 증가, 기분 전환용 명품 구매 분위기 확산 등으로 선두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다.

나이트프랭크 웰스리포트 에디터 앤드루 셜리(Andrew Shirley)는 “경매 시장에 의존하는 럭셔리 컬렉션 시장은 그 특성상 코로나19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며 “그러나 수년 만에 처음으로 1억달러 이상의 작품이 거래되지 않은 미술품 등 고부가 자산 시장과 비교하면 명품 가방과 같은 몇몇 분야는 이 시기를 잘 견뎌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에르메스 핸드백의 뒤를 이은 것은 고급 와인이었다. 고급 와인은 KFLII에서 2위를 차지했다.

고급 와인 지표 조사 협력 업체인 Wine Owners는 와인 시장이 2019년과 비교해 지난해 13%에 상승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글로벌 금융 위기 때와 달리 와인 시장은 코로나 기간 가격 하락이나 시장 변동 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했다.

클래식카 지표 조사 업체 HAGI Top index는 2019년 클래식카의 가치가 7% 하락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2020년 6%의 성장률을 보이며 KFLII에서 3위를 차지했으며, 그 가운데 페라리가 유독 강세를 보였다.

Rare Whisky 101이 실시한 위스키 지표에 따르면, 고급 와인 분야와는 달리 나이트프랭크 위스키 지표는 2020년 3.5% 하락하며 다소 주춤했다. 다른 분야 투자 자산과 비교하면 하락 폭이 크진 않았지만, 2018년 약 40%의 가치 상승을 기록하며 최고의 명품 투자 자산으로 여겨졌던 것과 비교할 때 최고급 위스키는 자산 투자 변동성이 우려 사항으로 지적되고 있다.

2020년도 미술 경매 시장도 AMR All-Art 지수가 11% 하락하는 등 성과가 좋지 못했다. 하지만 시장의 전반적인 가치가 하락한 데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이 있어 평균 가격의 하락 원인을 한 가지로 단정할 순 없다.

AMR 세바스티안 두티(Sebastian Duthy)는 “변화의 가장 명확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2020년 주요 경매장이 많은 수의 거래를 프라이빗 세일로 전환했다는 점”이라며 “2019년 소더비와 크리스티 경매에서 공개 경매된 전체 판매량은 각각 26%, 46% 감소했다”고 말했다.

위탁업체가 경매를 지연시키며 좋은 품질의 작품 공급이 둔화하는 등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그런데도 미술 작품 수요는 줄어들지 않았다. 재택근무가 늘면서 집을 꾸미는 수집가들의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컬러 다이아몬드 시장도 코로나로 다소 혼란스러웠지만, 그동안 보합세를 보여왔던 가격이 올해는 상승세로 돌아섰다.

나이트프랭크코리아 개요

나이트프랭크는 1896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기업으로, 전 세계 60개국 약 500여 개 지사에서 2만여 명의 전문가를 두고 있다. 한국 법인은 투자 자문, 임대 및 임차 대행, 자산 매입·매각, 사업 관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글로벌 지사들과 협업을 통해 상업용 부동산과 주거용 부동산을 아우르는 종합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